SharePoint 20132012.11.19 20:45

Windows Azure VM 을 활용한 SharePoint 개발환경 구성

 

처음부터 Windows Azure로 개발환경을 구성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Windows Azure 에 VM 기능이 Preview 로 추가된 것을 듣고서 알고는 있었지만,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있었지요.

 

저는 SharePoint 개발을 주로 하는데, 이번에 SharePoint 2013 서버가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환경을 구축해서 새로운 버전의 프로그램을 설치 해봐야 하는데, 골치아픈 점은 버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요구하는 서버 사양이 하늘높은 줄 모르고 올라간다는 겁니다.

 

SharePoint 2013 버전의 공식 최소 사양은 메모리가 12기가 입니다. 게다가 이건 팜구성일 때이고, 단독서버일 때는 24기가가 권장최소 사양이랍니다.

정말 후덜덜한 사양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이 12기가를 장착해서 사용하고 있기는 한데, 이미 업무용, 기존 개발용으로 쓰고 있는 것이어서 이걸 쓸 수는 없고 다른 서버장비로 구할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정말 마법처럼 Windows Azure의 VM이 떠올랐습니다. 저는 SharePoint MVP 로서 MSDN 구독을 제공받고 있는데, 거기에 Azure 구독도 포함이 되어 있어서 일년간 사용이 가능한 상태 였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은 이미 3개월 무료평가판을 신청한 이후에 이 사실을 알았습니다. 구독신청하는 절차 조금 불편합니다.)

아,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Azure 무료평가판을 신청할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게 무료평가판이기는 하지만 신용카드의 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액티브액스가 구동되는 시점이 존재합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는 신청도중에 에러화면도 없이 그냥 멈춰서 진행이 안됩니다. 에러화면도 없이 !!

 

Windows Azure VM 을 사용하게 되면서 얻는 장점은 클라우드에 나만의, 아니면 내 팀이 사용할 수 있는 서버군을 아주 저렴하게 보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이 제가 구축한 SharePoint 서버 팜 입니다. 한대의 AD 머신과 한대의 SQL 머신, 두대의 SharePoint 머신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서버 사양을 살펴보면,

AD 가 Small 사이즈로, 1Core 1.75G Memory 입니다.

SPS1이 Extra Large 사이즈로, 8Core 14G Memory 입니다.

SPS2이 Large 사이즈로, 4Core 7G Memory 입니다.

SQL이 Large 사이즈로, 4Core 7G Memory 입니다.

이정도 서버를 보유하려면, 혹은 가상머신으로 구축하려면 굉장한 비용이 들어갈 겁니다. 원래는 운용중인 서버가 두 대 더 있었는데, 용도가 없어서 Capture 해 놓고 지운 상태 입니다.

[8코어에 14기가메모리 !! 이건 내 메인장비보다 더 좋다!!]

 

또 한가지의 장점은 굉장히 쉽게 그리고 빠르게 서버구축이 가능한 점이다. 이미 윈도우가 설치된 서버가 갤러리에 등록되어 있고 그걸 선택하면 그대로 초기 이미지가 생성되기 때문에 저의 경우에도 서버를 추가하고 생성하는데 부담이 없었습니다.

서버를 만들 때, 사이즈를 정할 수 있는데, 이것은 나중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를 테면 일단 Small 사이즈로 생성을 해서 사용을 하다가 실제로 서버사양을 높여야 할 때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사이즈를 변경하면 하드웨어 설정이 초기화 되는 문제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에 TCP IP 설정해 놓은 것이 초기화 됩니다. 저는 서버들을 모두 AD 로 묶어서 사용하는데, 각각 서버들의 DNS 서버 설정들이 날아가 버려서 도메인 계정으로 로그인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이 경우 로컬계정으로 들어가서 다시 DNS 설정을 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DNS 설정이 날아가서 초기화 됩니다]

 

저희 개발팀이 SharePoint 2007 에서 SharePoint 2010 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을 하면서 SQL 이전 테스트를 포함한 많은 시뮬레이션 작업을 이 Azure VM 을 통해서 진행했었습니다. 잠시만 서버가 필요한 상황이었고, 기존에 VMware 로 자기 컴퓨터 안에서 수행하던 작업을 Azure VM 에서 작업하면서 좀 더 수월하고 편하게 작업했습니다.

게다가 생각보다 VM 퍼포먼스가 좋습니다 !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면 Windows Azure VM이 해답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여러 대의 가상서버군을 테스트 해봐야 하는 경우 (쉐어포인트, 익스체인지, 링크 등등)
  • 잠시만 사용할 서버가 급하게 필요한 경우
  • 내가 쓰는 노트북이 요즘 나오는 서버를 설치해서 쓰기에는 사양이 딸리는 경우
신고
Posted by 랜스 lanslot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