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Point 20132012.12.02 01:43

 

쉐어포인트 2013 앱 개발환경을 구축한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먼저 쉐어포인트에는 앱 도메인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 영문판 서버를 설치하면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것까지 잘 됩니다만, 한글판 서버는 현재 앱 스토어에 올려진 모든 앱들이 다운로드 되지 않습니다. 여러 루트로 알아보고 있지만 아마도 개발된 앱들이 영문전용으로 만들어져서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글판 서버에서는 앱이 설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개발 환경까지 지원을 안하고 있는 건지 궁금해서 확인을 해보니 잘 동작합니다.

먼저 저의 개발 환경을 보고, 배포해서 테스트 하는 법을 보시죠.

저는 Windows 8 64 bit 에서 Hiper-V 를 구성해서 쉐어포인트 서버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Windows 8 에 Visual Studio 2012 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호스트 파일을 이용해서 VM 안에 있는 쉐어포인트 서버에 접근합니다. VM 안에 있는 쉐어포인트 서버 한글판은 앱도메인 설정을 마쳤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해 작업하기 전에 중앙관리 사이트에서 "개발자 사이트" 사이트 모음을 생성해야 합니다.

개발자 사이트는 서브사이트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루트 사이트 아래의 새로운 사이트 모음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개발자 사이트가 만들어 집니다. 이 사이트의 URL 을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시다. Visual Studio 2012 에 기본 템플릿으로 제공되지 않고, Microsoft Office Developer Tools for Visual Studio 2012 을 설치 해야 합니다. 현재는 Preview 2 버전이고 앞으로 정식버전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다운은 여기에서.. http://msdn.microsoft.com/ko-kr/office/apps/fp123627.aspx

템플릿에서 "SharePoint 2013용 응용 프로그램" 을 선택하고 적당한 이름을 줍니다.

 

이제 이 프로젝트를 배포할 쉐어포인트 개발자 사이트를 넣어 줍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될 때, 사이트에 연결할 계정을 물어봅니다. 혹시 시스템 계정으로 하면 문제가 있을지 모르니 별도의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개발자 사이트 모음을 만들 때 이 계정에 주 사이트 모음 관리자 권한을 주었습니다.

 

배포하는 방법은 예전과 똑같습니다.

 

배포시 출력문을 보면 설정한 앱도메인을 이용해서 배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포가 잘 되면 아래와 같이 개발자 사이트에 테스팅 중인 앱이 나타납니다.

 

아싸!! 하고 앱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에러가 툭 튀어 나옵니다. 부라우저가 이름풀이 하다가 엉뚱한 서버로 접근한 모양입니다.

아래의 주소를 보면 app-12345.lanceapps.local 의 형식으로 주소가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별칭으로 설정한 DNS 의 힘을 이용하면 문제가 해결되겠지만, 이 경우 간단하게 호스트 파일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계속 해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 앱이 배포되면서 할당받은 호스트 명을 수동으로 등록해주는 것이지요.

 

호스트 파일을 변경하고 다시 앱을 실행해 보면, 인증을 묻습니다. 로그인하고 나면 짜잔!! 쉐어포인트 앱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쉐어포인트 앱 개발 시작~~~!!

신고
Posted by 랜스 lanslote

티스토리 툴바